1.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것은? (10점)
1) 미소
2) 보고서 작성
3) 아이 울음
4) 보기 1, 2, 3 중 없음
정답 : 4
해설 : 나와 외부와 소통하는 모든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보고 및 보고서 작성 프로세스 중 바르게 나열된 것은? (10점)
1) 논리적 사고-생각정리-메시지 만들기-문서
2) 생각정리-논리적 사고-메시지 만들기-문서
3) 논리적 사고-메시지 만들기-생각정리-문서
4) 메시지 만들기-논리적 사고-생각정리-문서
정답 : 1
해설 : 보고 및 보고서 작성은 단순히 문서를 만드는 기술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상대에게 전달할 중요한 메시지를 만들고 이 메시지를 문서로 가장 쉽게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과정입니다.
3. 역지사지 역량을 강화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10점)
1) 어느 위치에서나 상대의 입장을 헤아려 본다.
2) 내 입장을 우선 생각해 본다.
3) 각종 자료를 조사해 본다.
4) 상대방의 약점을 찾아 본다.
정답 : 1
해설 : 역자시지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은
1) 어느 위치에서나 상대의 입장을 헤아려 본다,
2) 어떻게 하면 상대가 쉽게 알아 들을까를 계속 고민한다,
3) 생각을 내려 놓고 회의를 하는 연습을 한다,
4) 자신의 생각의 흐름을 관찰한다 등 4가지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가설수립을 잘 하는 사람의 행동이 아닌 것은? (10점)
1) 자료수집 및 조사가 철저해야 판단하고 행동한다.
2) 구체적인 결론을 빠르게 요약할 수 있다.
3) 문제의 원인규명을 잘 한다.
4) 결론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나 방향에 미칠 영향을 미리 인지한다.
정답 : 1
해설 : 자료수집/조사가 충분치 않더라도 구체적인 결론(가설)을 내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5. 코칭의 3가지 철학이 아닌 것은? (10점)
1)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2) 사람은 철저한 코칭과 관리감독이 필요하다.
3) 그사람에게 필요한 해답은 모두 그사람 내부에 있다.
4)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정답 : 2
해설 : 코칭에는
1) 제1철학 :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2) 제2철학 : 그사람에게 필요한 해답은 모두 그사람 내부에 있다,
3) 제3철학 :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라는 핵심적인 3가지 철학이 있습니다.
6. 보고나 보고서 작성시 맨 처음에 해야 할 행동은? (10점)
1) 보고의 제목이나 목적을 고민한다.
2) 보고의 목차를 잡는다.
3) 보고서의 스토리라인을 만든다.
4) 가설을 세운다.
정답 : 1
해설 : 우선적으로 보고의 목적과 제목을 구상해서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분명하지 않으면 많은
시행착오를 겪거나, 중언부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7. 프로젝트 관리기법의 핵심은? (10점)
1) 순서대로만 진행하기
2) 일을 쪼개서 성취하기
3) 예정일보다 빠르게 완료하기
4) 한번에 시작하고 끝내기
정답 : 2
해설 : 프로젝트 관리기법의 핵심은 '일을 쪼개서 성취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000미터 달리기를 할 때
1,000미터씩 나누어서 전력질주를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처럼 전체의 일을 쪼개서 쪼개진 그 하나 하나를
정복해 나가는 방법을 Divide and Conquer라고 합니다.
8. 다음 문장의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작성한 것은?
회의록에는 ( ), 장소, 회의주제, ( ), 논의사항, ( ) 등을 잘 메모한다. 장시간일 경우 전자녹음기를
활용할 수도 있다. (10점)
1) 일시-참석자-결정사항
2) 일시-내용-이견
3) 참석자-결정사항-이견
4) 이견-참석자-결정사항
정답 : 1
해설 : 처음 보고는 완성도가 높은 보고서보다는 중요 컨셉이나 방향성을 담은 내용으로 보고하여 서로의 의견을
담거나 조율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훨씬 빠르게 보고를 완성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9. 구두보고를 잘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0점)
1) 효과적이고 간결한 메시지를 설계하고 대안을 한 가지로 압축한다.
2) 두괄식 화법으로 결론을 먼저 이야기 하는 것이 좋다.
3) 제시된 대안의 장단점에 대한 의견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4) 상사의 반론을 인정하면서도, 조심스럽게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정답 : 1
해설 : 효과적이고 간결한 메시지를 설계하고 대안을 몇 가지로 압축해야 합니다.
10. 다음 문장의 ( )안에 들어갈 단어로 올바른 것은?
보통 기획(안)은 워드문서로 ( )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된다. (10점)
1) 반 페이지
2) 1~3페이지
3) 4~6페이지
4) 7~10페이지
정답 : 2
해설 : 보통 워드 보고서는 1~3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이 됩니다.
이렇게 중간평가까지 진행했어요
보고서 작성 업무에 대해서 이미 전문가이신 분들은 다 알고있는 내용이시겠지만
저처럼 업무가 바뀌거나 하시는 분들이나 회사에 막 입사한 신입사원들 같은경우에는
정리한자료 및 진행평가 부분만 공부하더라도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도 답만 찾기보다는 강의를 한번 들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럼 다음에 또 뵈요~~ 꼭이요~~

'업무 > 「역량강화교육」- 진행평가, 최종평가,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듀퓨어」 [팔색쇼] 꿀성대 직장인이 되는 보이스 트레이닝 - 진행평가 (0) | 2021.10.26 |
---|---|
「에듀퓨어」 生生 기업현장! 잘나가는 경리들의 실무 엿보기 - 과제C유형 (0) | 2021.10.24 |
「에듀퓨어」 生生 기업현장! 잘나가는 경리들의 실무 엿보기 - 최종평가 (0) | 2021.10.24 |
「에듀퓨어」 生生 기업현장! 잘나가는 경리들의 실무 엿보기 - 진행평가 (0) | 2021.10.24 |
「에듀퓨어」 상사의 YES를 부르는 최강 보고법 - 최종평가 (0) | 2021.10.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