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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역량강화교육」- 학습내용

「에듀퓨어」 상사의 YES를 부르는 최강 보고법 - 9~12차시

by 즐거운 봉긋 2021.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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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차시.보고서의 핵심기술(4)

 1. 보고서 작성에 대한 정확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초안을 만드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활용해야 한다.

  2) 동료나 타인을 통해 보고서 품평을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3) 비주얼은 메시지에 맞게 정확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4) 대형프로젝트 보고서를 만들 때는 여러 가지 절차를 잘 따라 작성되어야 한다.

   정답 : 1

   해설 : 빨리 만들고, 다듬는 시간을 많이 가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보고서 작성시 적절한 체크사항이 아닌 것은?

  1) 왜 이 보고서나 기획서가 필요한지 기술되어 있는가?

  2) 보고서를 최종적으로 읽을 사람의 관점에서 쉬운가?

  3) 제시한 방안에 대하여 '왜 이렇게 해야만 하죠?'라는 질문에 답이 있는가?

  4) 직관적인가?

   정답 : 4

   해설 : 직관적인 것은 좋으나 논리적 비약이 없어야 합니다. 논리적인 측면이 보완되어야 합니다.

 

 3. 구두보고를 잘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효과적이고 간결한 메시지를 설계하고 대안을 한 가지로 압축한다.

  2) 두괄식 화법으로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3) 제시된 대안의 장단점에 대한 의견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4) 상사의 반론을 인정하면서도, 조심스럽게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정답 : 1

   해설 : 효과적이고 간결한 메시지를 설계하고 대안을 몇 가지로 압축해야 합니다. 

 

 

10차시. 보고서 작성의 핵심기술(5)

 1. 'A사와 B사의 지역별 판매비율'을 나타낼 때 가장 효과적인 차트는?

  1) 가로 막대 백분율 비중 그래프

  2) 원형 대 가로 막대현 그래프

  3) 누적 세로 막대형 그래프

  4) 누적 영역형 그래프

   정답 : 1

   해설 : A사와 B사의 판매 비율이 높은 지역을 강조해야 하므로 '가로 막대 백분율 비중 그래프'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2. 대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프로젝트의 목적을 깊이 생각하여 한 두 문장으로 압축한다.

  2) Activity를 브레인스토밍 방법으로 써본다.

  3) 각종 방안, 이슈를 간략 정리하여 이슈 토의 문서를 만든다.

  4) 5W 1H를 고민할 때는 특히 Why에 대해 집중 고민한다.

   정답 : 4

   해설 : 대형 프로젝트에서 직관을 동원하여 가설을 세울 때는 5W 1H를 고민하는데 특히 H를 집중 고민해야 합니다.

 

 3. 파워포인트 보고서 작성 시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화려하게 작성한다.

  2) 페이지마다 적절한 헤드라인을 기술하여야 한다.

  3) 헤드라인에 맞게 도식이나 도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4) 헤드라인을 모으면 체계적인 메시지가 구성될 수 있어야 한다.

   정답 : 1

   해설 : 파워포인트를 화려하게 만드는 노력보다는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으며 절절한 내용이 담길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11차시. 보고서 작성의 핵심기술(2)

 1. 보고서 작성 시 적절한 방법이 안니 것은?

  1) 보고서의 작성일자와 작성 조직을 기술한다.

  2) 보고서의 제목은 되도록 20자 내외로 문서를 대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기술한다.

  3) 보고서는 반드시 1페이지에 맞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보고의 목적이 잘 기술되어야 한다.

   정답 : 3

   해설 : 반드시 1페이지에 꼭 맞출 필요는 없고, 1~3페이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간결하게 압축한다는 것만 잘 숙지하고 있으면 됩니다.

 

 2. 보고서 작성 시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왜 이 보고서나 기획서가 필요한지 기술되어 있는가?

  2) 보고서는 예쁘게 꾸며져 있는가?

  3) 보고서는 직관적으로 작성되었는가?

  4) 보고서의 양은 적은가?

   정답 : 1

   해설 :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왜 이 보고서가 필요한지를 담고 있는 목적이 중요합니다.

           목적이 산만하고 정확하지 않으면 좋은 보고서가 되지 못합니다.

 

 3. 일반 기획 보고서의 필수적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제목/목적

  2) 현황/이슈

  3) 대안

  4) 기대효과

   정답 : 4

   해설 : 보고서의 종류에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 기대효과가 필요할 수도 있고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안에 기대효과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12차시. 파워포인트 보고서 작성 및 실습

 1. 파워포인트 보고서 작성 방법으로 절절하지 않은 것은?

  1) 좋은 비주얼을 만드는데 많은 시간을 써야 한다.

  2) 회사 내부 대상이면 빠르게 작성하는 것, 외부 대상이라면 잘 꾸미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3) 헤드라인은 되도록 기술하는 것이 좋다.

  4) 이해관계자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작성되어야 한다.

   정답 : 1

   해설 : 좋은 비주얼도 중요하지만 가장 많은 시간을 쓸 것은 전달할 메시지와 정확한 데이터입니다.

 

 2. 1페이지 보고서와 파워포인트 보고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1페이지 보고서는 보통 요약보고서로 쓰이고 파워포인트 보고서는 첨부로 쓰인다.

  2) 1페이지 보고서와 파워포인트 보고서의 작성 포인트는 유사하다.

  3) 파워포인트 보고서가 1페이지 보고서보다 어렵다.

  4) 파워포인트 보고서와 1페이지 보고서는 서로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

   정답 : 3

   해설 : 어떤 보고서가 작성이 더 어렵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명확한 논지와 흐름을 가진 보고서를 만드는 것은

           둘 다 쉽지 않습니다. 이 점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파워포인트 보고서를 잘 쓰는 요령이 아닌 것은?

  1) 목차마다 중요한 메시지를 1~2줄 기술한다.

  2) 메시지에 맞는 도식, 표, 내용들을 메시지 아래에 배치한다.

  3) 작성된 초안에 회의와 각종 의견을 덧붙여서 메시지와 내용을 다듬는다.

  4) 각각의 장표를 만드는데 최대한 많은 신경을 쓴다.

   정답 : 4

   해설 : 각각의 장표를 만드는데 신경을 많이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메시지와 흐름을 정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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