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봉긋'입니다.
정기구독 「우리술한잔」 카테고리의 첫 번째 글이네요.(택배가 도착한지는 꽤 됐지만... 업로드가 많이 늦었습니다...ㅠㅠ)
저는 여러 가지 술을 마시는 걸 좋아하는데 그중에서 청주나 사케를 좋아해요.
그러다 보니 전통주를 찾아서 먹게 되고 우연히 정기구독이라는 시스템도 알게 됐어요.
처음에는 유튜버 수빙수님의 영상에서 '술담화'를 알게 되어 술담화로 구독하려는 찰나!
카카오톡 구독 ON에서 「우리술한잔」에서 첫 달은 39,000원이 아닌 19,000원에 체험할 수 있다는 광고를 보고
「우리술한잔」을 구독하게 되었습니다.(그리고 검색을 하니 술담화와는 다르게 가끔씩 술잔도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컵이나 찻잔, 술잔 등을 모으는 걸 좋아해서 이거다 싶어서 후다닥 결제하게 됐습니다.
구성

택배가 도착하고 박스를 뜯으니 아주 예쁜 포장박스에 담겨 왔습니다!
보통 정기구독 박스의 구성에는 월 1회 우리 술(1~3병) + 우리 술 매거진 + 사은품(잔 혹은 안주)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센스 있게 숙취해소제를 넣어주셨어요(제가 숙취가 심한걸 또 어떻게 알고)
그럼 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


포장박스를 열어보면 술병이 깨지지 않게 스티로폼으로 보호하고 있어서 안심이 됐어요

전체 사진입니다. 술을 다 마시고 깨끗이 씻어서 장식을 해도 될 정도로 이쁘네요
소개
저도 전통주를 이렇게 찾아마시게 된 게 처음이라 전통주의 소개는 「우리술한잔」 홈페이지의 내용을 옮겨왔습니다.
청명주
이 름 : 중원당 청명주 청주
도 수 : 14.5%
용 량 : 375ml
유효기간 : 병입 일로부터 6개월(10도 이하 냉장 보관 시)
재 료 : 국내산 찹쌀, 국내산 누룩, 국내산 소맥분
청명(淸明)은 춘분과 곡우 사이에 들어 있는 24절기의 하나로 양력으로 4~5월에 해당한다. 농사일을 시작하는 때 빚어 농경이 한창인 곡우, 입하 무렵에 농주로 음용하였습니다. 조선시대 한상 상류의 범선 집결지인 충주 지방 일대를 오가는 과객들이 즐겨 마시기 시작하여 옛 사대부가 손님 접대용은 물론 명절과 기일에 제주로 애용되었고 궁중에 진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청명주는 도소주, 신도주, 국화주와 함께 대표적인 절기주의 하나입니다.
수백 년을 이어져 내려온 재래 전통 비법으로 빚은 청명주는 그윽한 향기와 독특한 감칠맛이 그대로 살아 숨 쉬는 술입니다.
중원당 청명주는 100% 국내산 원료만을 사용하여 술을 빚으며 찹쌀과 누룩, 소맥분을 제외한 일체의 인공감미료나 첨가물을 넣지 않고 저온에서 오랜 기간 발효, 숙성합니다.
대대로 내려오는 주방문의 레시피를 복원한 청명주
충북 충주시 창동 김해 김씨 가문 문중 문헌인 '향전록'에 기록된 제조 비법으로 술을 빚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재정된 양조법 때문에 생산이 중단되었다가 문중 후손인 김영기 옹이 그 본래의 비법을 살려 재현하였습니다. 김기영 옹은 1993년 청명주 제조 기능보유자 및 충북 무형문화재 2호로 지정받았고 현재는 아들 김영섭 장인이 기능보유자로 지정되어 술을 빚고 있습니다.
이익은 '성호사설'에서
"나는 평생 청명주를 가장 좋아하며 청명주의 양조 방법을 혹시나 잊어버릴까 두려워서 기록해 둔다"
라고 적었으며,
이규경은 '청명주변증설'에서
"청명주는 우리나라 금천 사람만이 만들 수 있으나 금천의 물이 아니면 이룰 수 없으며 다른 지방에서는 모방해도 이와 같지 않다."
라며 청명주만의 매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희주
이 름 : 중원당 미희주
도 수 : 12%
용 량 : 375ml
유효기간 : 병입 일로부터 2개월(10도 이하 냉장 보관 시)
재 료 : 국내산 찹쌀, 국내산 누룩, 국내산 소맥분
'미희'는 멥쌀 죽과 소량의 누룩으로 밀술을 만들고 찹쌀로 덧술을 한 이양주로 무감미료이며 발효, 숙성기간은 약 60일 정도 걸려서 빚었습니다. 죽술의 특징인 깔끔한 맛이 나며 달지 않고 드라이하며 산미가 좋아 어떤 안주와도 잘 어울립니다.
특히, 양념이 있는 한식 요리나 기름기 있는 안주와 궁합이 최고입니다!
(닭볶음탕, 아귀찜, 족발, 떡볶이, 방어 회, 고등어회, 생선구이, 전류 등)
TIP > '미희' 맛있게 마시는 방법
1) 일반 막걸리와는 달리 알코올 도수 12%로 높기 때문에 큰 막걸리 잔보다는
와인잔에 1/3(약 125ml) 정도 따라서 잘 흔들어 마시기를 추천합니다.
2) 유통기한 2개월이지만 김치냉장고에 저온숙성할수록 더 맛있어집니다.
집안 대대로 내려온 주방문 그대로 술을 빚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술이 청명주입니다. 청명주는 충북 충주가 원산지입니다.
신라의 진흥왕 시절, 가야 출신의 우륵이 나라 잃은 설움을 달래며 가야금을 친 곳이 충주 탄금대입니다.
이곳 탄금대 마을에는 김해 김씨 집성촌이 있고, 6대째 이곳에서 살고 있는 김영섭 중원당(양조장 이름) 대표가 만드는 술이 청명주입니다.
단맛과 신맛의 조화가 뛰어난 17도의 약주로, 전통주 업계에서는 '약주의 교과서'로 부를 정도로 명성이 높고, 백곰 막걸리 등 전통 주점에서도 판매 순위가 높습니다.
역사성과 대중성을 도시에 가진 우리나라 대표 술 청명주를 즐겨보세요.
그! 런! 데!

제가 업로드를 위해 자료를 찾는 도중에 알게 된 사실인데...
19,000원에 이벤트를 한 게... 9월 꺼를 할인해주는 이벤트가 아니었네요...
청명주는 4월의 우리술..... 우리술 매거진 또한 4월에 나온 거네요....
설마설마 아니겠지만.... 재고를 할인해서 판 거는 아니겠죠...
일단 10월부터 6개월 약정형을 신청했는데.... 설마 약정형도 이런 식은 아니 겠... 죠....?
9월 우리의 술에는 술병과 술잔이 포함이었는데.... 차라리 제 돈 주고 9월거로 받는 게 나을뻔했어요.
(잔 모으는 제 욕심...)
무튼! 「우리술한잔」 정기구독의 첫 번째 포스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제가 전통주나 다른 술들을 알고 마시던 게 아니라서 정보제공이 어려워 구매처의 정보를 빌려와서 쓰게 됐는데요.
정기구독 내용을 포스팅할 때 지식이 없는 저의 의견보다는 구매처의 정보가 정보전달이 좋을 거라 생각했어요.
앞으로도 정기구독 내용은 이런 방식으로 업로들 될 예정입니다.
개인적인 리뷰는 리뷰 카테고리에서 아주 주관적으로 리뷰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요즘 개인적으로 바쁘고 일정이 많이 꼬인 상태라 리뷰를 빨리 못할 거 같지만... 그래도 최대한 빨리 짬을 내서 리뷰하러 올게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봐요~~ 꼭이요~~

'이전자료 > 정기구독 「우리술한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술한잔」 10월 구독 - '친환경 찹쌀'과 '유기농 밀'로 만든 해와달 세트 (0) | 2021.11.03 |
---|
댓글